[SQL] 날짜 이용한 응용 SQL 작성 #2

|
반응형

 

 

[SQL] 날짜 이용한 응용 SQL 작성 #2

 

DATE를 활용 방법을 설명을 해보고 넘어가자. 그래야 이해가 후딱 후딱 된다. 머리를 쫌 굴리다 보면 쉽게 이해할수 있다.

이해가 잘안되면 종이에 그림을 그려가면서 쭉~ 따라 해보는 방법을 추천한다.

 

(1). sqlplus에서 SYSDATE를 조회하면 원하는데로 안나온다. 이유는 간단하다. nls_date_format  이라는 일자 설정이 틀려서 그렇다.

nls_date_format을 변경하면 원하는 형태로 결과가 출력 될수 있다. 개발하다 보면 데이트 함수 이용해서 만들다  보면 왕 짜증나서

걍 varchar2로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사용다하보면 date 타입처럼 왕 좋은것도 없는데... ㅡㅡ;;

(2). nls_date_format으로 날짜 타입을 변경하고 SYSDATE를 조회를 해보면 현재 시간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1). UNION ALL 위부분에 있는 DUAL 테이블은 현재 일자 (년월일 시분초)를 나타낸것이다.

(2). UNION ALL 아래 부분에 있는 부분을 주의 깊게 관찰을 해보자. 함수를 이용하여 처리 하였다.

 20120724  YYYYMMDD 년월일

 화요일

 DAY 요일
 화

 DAY 요일(요일의 앞대가리)

 3

 D (1 일, 2 월, 3 화, 4 수, 5 목, 6 금, 7 토) 긋?

 7월

 MONTH 월

 30  30 (30주차)

 

 

(1). 현재 날짜를 입력하면 현재 날짜부터 7일도안에 대한 일자와 요일을 출력하는 SQL이다.

 

 

(1). 윈도우 함수를 이용해서 7일에 대한 번호를 나타내 봤다. ROWNUM 쓰지 말고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걸 권장한다.

 

 

(1). 2012년 7월에 대하여 주차별로 컬럼을 나열하고 요일별로 작성을 하였다.

(2). 이런 형태의 SQL은 주별 실적 처리하거나 HR에서 지각한 친구들 주차별로 한눈에 보기 쉽게 처리하기 좋다.

 

 

 

 

 

반응형
And